판콩이네

37- 메모, 문서, 지식 정리, 작업,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를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하다. 노션Notion 본문

2022년/판콩이의 경제적 자유를 향해

37- 메모, 문서, 지식 정리, 작업,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를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하다. 노션Notion

판콩 2022. 7. 19. 15:36
반응형

콩하~

요즘 너무 많은 일정과 금액적인 부분이 정리가 안되는거 같아서 대학교때 잠시 배웠던 노션을 시작했다.

일단 노션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 : 노션 홈페이지

출처 : 노션 홈페이지

출처 : 노션 홈페이지

출처 : 노션 홈페이지

노션은 메모, 문서, 지식 정리, 작업,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 등을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한 종합 메모 시스템이다.

특징으로는 텍스트를 수정하게되면 실시간으로 다른 기기에서도 동기화가 된다는 점이다.

개인으로 사용해도되고 팀이나 기업인 큰 단위로 사용해도 좋다.

이미 피그마나 당근마켓, 소카에서도 노션을 사용중이다.

 


아무래도 제대로 사용하려면 기능도 알아야된다.

그러나 처음 시작하면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른다.

나같은 경우는 이것저것 눌러보고 찾아보는게 재미있어서 유튜브나 블로그 참고도 많이 했다.

노션은 자기만의 화면으로 꾸밀수있는데 처음에는 그게 쉽지않다.

그러나 템플릿이 잘 되어있어 템플릿을 사용하면 된다.

노션 자체에 템플릿이 많기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템플릿을 우측 상단 템플릿 사용하기를 누르면 본인의 노션에 바로 템플릿이 저장이 된다.

설명도 자세히 나와있으니 어려울것 없다.

나같은 경우 위에 6개 정도의 목차를 생성했다.

 

일정관리 탭에서는 매달 일정을 기록하고 달력에도 자동으로 기록이 된다.

이렇게 기록해두면 잊어먹지 않을것같다.

프로젝트 관리 탭에서 이렇게 프로젝트 백로그로 한눈에 프로젝트 현황을 볼 수 있고 태스크에서 본인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정할수있다.

달력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회의록 역시 작성 가능하다.

연차를 관리할수있는 탭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사용해서 나 밖에 없지만 팀이나 부서단위로 사용하면 직원들의 연차 계산을 한눈에 할 수 있으니 편리하다.

루틴탭이다.

루틴은 보통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사용하면 내가 정한 루틴을 꼭 해야될것같고 목표를 달성했을때 뿌듯하지 않을까?

루틴탭은 어제부터 추가해서 운동 말고는 한게 없다 ㅎㅅㅎ

노션을 사용한다면 가계부 작성탭을 만들어 사용하는것을 정말로 추천한다.

본인의 카드 목록을 만들어 내가 이 카드로 얼마나 사용하는지도 알 수 있다.

나는 고정지출 탭도 만들어서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도 기록해두었다.

지금 보니 월세는 안적었네,,이상하게 돈이 많이 남더라

회의록 탭은 만들고 아직까지 회의를 한번도 안해서 아무것도 없다.

저 제목 없음도 들어가면 아무 내용도 없다.


이렇게 노션을 사용하면 여기저기 퍼져있던 업무나 상황을 한곳에 모아서 정말 깔끔하게 보여진다.

본인이 일정관리나 금액적인 부분에서 정리가 되지않는다면 노션을 사용해보면 좋을것같다.

정말 강추!

반응형